스타크래프트와 아이폰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Fit Crafting

아이폰과 스타크래프트 모두 게임체인저입니다. 스마트폰과 이스포츠라는 대중적 장르를 만들어낸 장본인이죠. 하지만 아이폰과 애플의 영향력은 지금까지도 강력한 반면, 스타크래프트와 블리자드의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이 두 게임체인저의 차이 중 하나가 바로 유효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는지 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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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vs 외국인 올스타 (한국은 이 세계에서 선망의 대상이자, 한국을 제외한 만인의 타도 대상)

iPhone vs Starcraft

FitCrafting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애플(아이폰)과 그렇지 않은 블리자드(스타크래프트)

안녕하세요, Fit Crafting을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해경입니다. 오늘은 게임 산업의 판도를 바꾼 스타크래프트와 모바일 혁명을 일으킨 아이폰의 사례를 통해, 혁신적 제품과 그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 간의 미묘한 균형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아이폰과 스타크래프트 모두 게임체인저입니다. 스마트폰과 이스포츠라는 대중적 장르를 만들어낸 장본인이죠. 하지만 아이폰과 애플의 영향력은 지금까지도 강력한 반면, 스타크래프트와 블리자드의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이 두 게임체인저의 차이 중 하나가 바로 유효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는지 여부입니다.

탁월함과 혁신을 이뤄도, 지속가능하긴 어렵다.

혁신의 순간, 그리고 그 이후

1998년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와 2007년 스티브 잡스가 무대에서 아이폰을 선보였을 때 우리는 역사의 한 페이지가 넘어가는 순간을 목격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실시간 전략(RTS) 게임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정교한 밸런싱, 풍부한 전략적 깊이, 그리고 배틀넷이라는 혁신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게이머들을 하나로 연결했죠. 이는 마치 아이폰이 직관적인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모바일 인터넷,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준 앱스토어를 통해 스마트폰의 개념을 완전히 재정의한 것과 유사합니다.

행운을 손에 쥐는 방법: Fit 한 사업구조 만들기

운명의 장난처럼 맞아 떨어진 시장 환경

특히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의 성공은 기적에 가깝습니다. IMF 외환위기 이후 한국 정부의 대대적인 IT 인프라 투자, PC방 문화의 급속한 확산, 그리고 케이블 티비 사업자이던 두루넷의 혁신적 발상을 통해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보급이 절묘하게 맞물려 스타크래프트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어려웠기에, 지속가능성이 떨어졌던 첫 이스포츠 종목 스타크래프트
이제 다시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남는 광안리의 기적.

이는 아이폰이 3G 네트워크 확산, 소셜 미디어의 부상, 그리고 모바일 중심 라이프스타일의 도래와 시기적절하게 맞아떨어져 스마트폰 혁명을 이끈 것과 유사합니다. 두 제품 모두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그 파도의 정점에 올라탄 것이죠.

혁신과 비즈니스 성공 사이의 간극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지점은 바로 "운칠기삼, 물들어 올 때 노젓기" 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혁신적인 제품이었던 스타크래프트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애플의 아이폰처럼 물들어 올 때 노를 제대로 젓었을까요? 아이러니하게도,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그 대답은 '아니오'에 가깝습니다.

한국에서의 폭발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블리자드는 이를 온전히 수익으로 연결시키지 못했습니다. 불법 복제의 만연, PC방 중심 게임 문화에 부적합한 일회성 판매 모델, e스포츠의 상업적 가치 미활용,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의 수익화 실패 등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혁신적인 제품이 시장을 장악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지 못한 안타까운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애플의 아이폰은 혁신적인 제품과 함께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한 생태계 구축, 통신사와의 전략적 제휴, 브랜드 프리미엄을 활용한 하드웨어 판매 등 다각도의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했습니다. 이는 제품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완벽한 균형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Fitcrafting matter
sourced: https://fastercapital.com/keyword/poor-business-model.html

비즈니스 모델, 그 숨겨진 힘

이 두 사례의 비교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아무리 혁신적인 제품이라도, 그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지속 가능한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히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넘어,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포착할 것인지에 대한 총체적인 청사진입니다[6].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현지 시장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2. 사용자 행동 패턴과 니즈의 정확한 분석
  3. 유연하고 다각화된 수익 모델 구축
  4. 제품을 둘러싼 생태계 전체의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방안
  5. 시장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 능력

혁신의 역설을 넘어서

스타크래프트와 아이폰의 사례는 우리에게 '혁신의 역설'을 보여줍니다. 때로는 가장 혁신적인 제품이 비즈니스적으로 가장 큰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는 혁신이 기존의 비즈니스 관행과 모델을 무력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혁신가는 제품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까지 함께 혁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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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d: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66497221000559

Fit Crafting: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적응

이러한 통찰은 단순히 게임 산업이나 기술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모든 분야의 기업과 개인에게 적용될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바로 'Fit Crafting', 즉 주어진 환경과 기회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적응시키는 능력의 중요성입니다.

Fit Crafting은 단순히 수익 모델을 설계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는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며,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비즈니스를 넘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의 삶과 사업에서도 이러한 Fit Crafting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이 어떻게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어떤 생태계 속에서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결국, 진짜 실제 혁신은 단순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둘러싼 전체적인 가치 시스템을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진화시키는 데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비즈니스의 본질이자, Fit Crafting의 핵심이 입니다.

여러분의 삶과 사업에서 Fit Crafting을 어떻게 적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경험과 통찰을 공유해주시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혁신의 시대, 우리 모두가 진정한 'Fit Crafter'가 되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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